Let's enjoy our life

씽큐ON 독서모임 "씽큐베이션" - (7기 참여후 리뷰) [체인지 그라운드] 본문

일상/내맘대로 리뷰

씽큐ON 독서모임 "씽큐베이션" - (7기 참여후 리뷰) [체인지 그라운드]

IT파스칼 2020. 12. 29. 15:38

어느 날 친구로부터 독서모임을 참여해보자고 연락이 와 같이 신청했어요 🤩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 구독자인 친구 덕분에 이런 기회도 알 수 있게 되었답니다.

 


"씽큐베이션(Thincubation)'은
think와 incubation을 합친 단어로, 독서를 통해 생각을 키우는 인큐베이션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무료 독서모임입니다"

선정된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다 해서 떨리는 마음으로 참가 신청을 했어요.

참가 신청서에는 직업, 알게 된 경로, 참가 경험 (유/무), 자기소개 (전문 분야 / 관심 책 분야 / 모임 참여 이유/ 독서 모임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 등)을 기입을 해야합니다.

 

★ 본인이 평소에 서평이나 북리뷰를 작성했던 개인 블로그나, 브런치, 웹페이지 주소를 기입하라 합니다. 또한 모임 참여 기간 동안 서평을 씽큐 베이션 카페에 직접 작성하는 것이 아닌 개인 사이트에 작성 후 링크만 포스팅하는 거라 블로그 개설을 권유합니다.

 

필자의 참가 이유

최근에 읽고 있는 책을 적고 어떤 책을 좋아하는지, 모임에 신청한 이유가 뭔지, 모임을 통해 어떤 것들을 얻을 기대를 하고 있는지 위주로 적었다. 밑에는 제가 적었던 자기소개입니다.

 

" 철학책과 자기 계발 위주의 책을 주로 읽습니다. 최근에는 뇌 과학에 관심이 생겨 뇌와 관련된 책을 읽고 있습니다. 이 독서모임을 통해 같은 책을 읽고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다른 독자들과 나의 의견을 비교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개인적으로 책을 읽을 때마다 독후감을 꼭 써서 남깁니다. 하지만 혼자 기록하기 위한 독후감이라 글 쓰는 실력이 늘지 않고 있다 생각 들었습니다. 12주간의 독서 모임을 통해 다양한 사색의 거름을 비축하고 싶습니다. 책의 내용만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서평과 나의 서평을 비교함으로써 생각의 틀을 넓히며 서평 쓰는 능력을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

 

3일 뒤 이메일이 왔는데 마치 시험에 합격한 듯 기분이 좋았어요 ㅎㅎㅎ

 

 

축하드립니다! '씽큐ON 7기 이** 그룹' 멤버에 선정되셨습니다. 

 

이메일로 선정 소식을 받으면 씽큐베이션 카페에 가입 신청을 하고 그 뒤로 

씽큐 ON 그룹원끼리 모이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진행 기간은 총 12주 2020년 10월 5일 ~ 12월 27일까지 었습니다.


 

도서 1. <폴리매스>

 

도서 2. <중독의 시대>

 

도서 3. <대통령이 사라졌다>

 

도서 4. <후츠파>

 

도서 5. <아인슈타인의 전쟁>

 

도서 6. <블루 드림스>

 



참가 후

저는 개인적으로 제가 참여할 시간이 적어서 아쉬운 시간이었어요

취업준비 중에 신청했고 이제 빡독 해서 12주를 아주 알차고 토론도 하며 풍요롭게 보내고 싶은 마음이 가득했었는데

인턴으로 취직이 돼서 도서 1 폴리매스만 완독 후 서평 제출만 했어요.

 

사실 2주에 한 번씩 서평 제출을 해야 하는데 단톡 방을 보니 하루 이틀 정도 늦게 서평을 내도 됐었나 봐요 책을 반 정도 읽고 일요일 밤에 제시간 안에 못 낼 것 같아 포기해버렸었는데..

 

책은 폴리 매스 빼고 다 온라인으로 구매했어요

저는 원래 아이패드나 폰으로 보는 게 형광색 치기도 편하고 메모하기도 편해서 e-book을 더 선호하는 편이에요.

 

책을 읽다가 모르는 부분 있으면 단톡 방에 같이 이야기도 하고 참여하신 분들이 다 친절하고 똑똑하셔서 제가 시간만 좀 더 있었다면 좋은 분들과 토론도 하며 교류를 더 많이 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쉬움이 아주 크게 남았아요

특히 토론 발제문을 보고 다른 사람의 의견들이 참 궁금하게 하는 주제들이라 생각했어요 그래서 더 흥미로웠던 것 같아요 (비록 참여는 한 번도 못했지만 시간 내서 참관이라도 해볼걸 그랬어요 ㅠㅠ 책도 다 못 읽었는데 참관하는 건 어딘가 남의 생각을 값을 치르지도 않고 훔쳐보는 느낌이 들어 참관도 안 했었거든요 ㅠㅠ)

 

이번에 책은 다 구입했지만 아직 정독하지 못해서 사논 것들 다 읽고 저는 9기에 참여해보려고요

 

다음번에는 책 읽을 양을 정해두고 계획적으로 읽어야겠어요

 

토론에도 꼭 참여하고 싶네요!!

 


▶체인지 그라운드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hangeground/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체인지그라운드
▶독서연구소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독서연구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