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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Manager 와 Product Manager 의 업무 차이 (프로젝트 매니저 vs 프로덕트 매니저) 부록 -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s) vs PPM: Product Program Manager 본문
Project Manager 와 Product Manager 의 업무 차이 (프로젝트 매니저 vs 프로덕트 매니저) 부록 -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s) vs PPM: Product Program Manager
IT파스칼 2023. 7. 26. 21:36읽기전!
전세계적으로 SaaS 사업이 확대 되면서 PM의 정의 또한 변경되는 것 같아, PPM으로 일하면서 차이점이 생긴 히스토리가 궁금해 정리 한 글입니다. 대부분 리서치를 통해 업무하면서 가장 가까운 정의들을 모아둔 것이며 현재 일하고 있는 PPM의 업무는 현 업무 스콥을 적었습니다. 한국에서는 PPM의 업무가 좀 생소한 것 같아요, 테크니컬 어카운트 매니지먼트 & 프로덕트 매니저 일을 하는 직업이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요약
프로덕트 매니저란 초기 아이디어 단계부터 제품 출시를 총괄하는 담당자입니다. 제품 전략을 관리하고(Product Strategy), 우선순위를 결정하고(Prioritization), 계획을 실행(Excecution)하는 포지션이죠.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비전과 가치를 정의하고, 고객 요구 사항과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제품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개발, 디자인, 마케팅 및 영업과 같은 팀과 협력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제품이 회사의 목표를 충족 및 일치하는지 확인할 책임도 있습니다.
프로덕트(제품) 매니저란?
제품 매니저의 역할은 본질적으로 전략적이며, 성공적인 결과를 내려면 시장 조사와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한 역할의 수행은 제품 아이디어, 가격 책정, 성공 지표를 제시하는 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개발에 초점을 맞추는 프로그램 관리와 유사합니다.
제품 매니저는 제품 소유자로서 전략적인 제품 비전과 우선순위 지정, 고객 지원 스킬을 보유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 마케팅 워크플로를 직접 관리하고 고객의 필요를 충족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제품 매니저의 업무는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 데이터 수집: 제품 매니저는 제품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제품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도출합니다.
2. 신제품 출시 정보 제공: 새로운 제품이나 기능을 출시할 때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높입니다.
3. 전략적 문제 해결: 제품 매니저는 프로젝트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관리하여 문제를 전략적으로 해결합니다.
4. 고객 만족 데이터 수집: 고객의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제품 개발에 반영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입니다.
5. 제품 로드맵 수립: 제품의 방향성과 우선순위를 정한 로드맵을 수립하여 제품 개발을 계획적으로 진행합니다.
6. 제품 계획에 방해 요소 해결: 제품 개발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해결하여 프로젝트 일정을 준수하도록 합니다.
7. 제품 출시 우선순위 지정: 다양한 제품들 중에서 출시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합니다.
8. 시장 트렌드와 경쟁업체 파악: 시장 동향과 경쟁 업체의 동향을 파악하여 제품 개발에 반영합니다.
9. 제품 출시 백로그 관리: 제품 출시와 관련된 작업을 정리하고 관리하여 효율적인 개발과 커뮤니케이션을 돕습니다.
이러한 업무들을 통해 제품 매니저는 제품의 성공적인 출시와 개발을 책임지며, 고객과 사업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회사의 비전과 전략에 기여하기 위해 어떤 제품을 왜 개발해야하는지 고민하고 실행하는 역할이며
마케팅과 요구사항 수집을 통한 개발 초기에 관여하며, 테스팅과 생산
그리고 업그레이드와 세일즈까지 제품이 고객 손에 들어가는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관여하기 때문에
그 제품, 서비스의 '미니 CEO'라고도 불립니다.
제품 매니저가 해결해야 하는 과제
제품 매니저는 제품과 관련된 여러 전략상의 과제를 직면하게 됩니다. 이는 신제품의 개발과 출시가 그만큼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제에는 여러 팀과 협력하기, 진행 상태 추적하기, 필요한 리소스 조달하기가 포함됩니다.
제품 매니저는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과제를 해결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제품 실패 해결하기: 제품의 성능이 좋지 못한 경우, 제품 매니저가 제품을 변경할지 또는 완전히 중단할지를 결정합니다.
-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 처리하기: 제품을 출시하려면 여러 팀이 협력해야 하므로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해 명확히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촉박한 출시 기한 준수하기: 제품 출시는 복잡다단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제품 매니저가 일정을 준수하여 지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재 조달을 위해 벤더와 협력하기: 벤더와 커뮤니케이션하고 지속적으로 필요한 자재를 조달하는 것도 제품 매니저의 일입니다.
탁월한 제품 매니저도 때때로 비슷한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매니저에겐 제품 출시 업무를 위임하고 추적하고 완수하도록 도와주는 프로젝트 매니저와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란?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작업과 전략적 목표를 실행 가능한 이니셔티브로 나누는 일을 담당합니다. 이 역할에는 조율, 협업, 커뮤니케이션과 복잡한 프로젝트 종속 관계와 팀 리소스를 관리하는 일이 포함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업무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계획, 실행, 성과 추적에 관련된 다양한 작업, 즉,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과 다섯 가지 프로젝트 관리 단계에 수반되는 모든 이니셔티브를 책임집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사항을 감독합니다.
- 팀 멤버와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매니저에게는 다양한 팀과 연락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있어야 합니다.
- 프로젝트 관리 툴의 도입 및 소유: 프로젝트 관리 툴을 사용하면 진행 상태를 추적하고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완료하는지에 대한 가시성을 높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유용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러한 툴을 소유하고 관리합니다.
- 프로젝트 작업의 위임 및 추적: 작업 위임에는 작업을 배정, 추적, 완료되기까지 확인하는 일이 포함됩니다.
- 비즈니스 목적에 기여하는 전략적 KPI 추적: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성과를 추적하고 프로젝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진행되도록 할 책임을 집니다.
- 프로젝트 리소스와 우선순위에 대한 범위 지정: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프로젝트 매니저는 리소스 및 우선순위에 관련된 범위 분석을 수행하여 프로젝트와의 관련성을 판단합니다.
- 팀 미팅 진행: 미팅 일정을 정하고 미팅을 이끄는 일은 전략적 계획을 세우고 프로젝트의 범위를 지정하기 위해서 중요한 일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의 복잡도에 따라 프로젝트 킥오프 미팅, 일일 스탠드업 미팅, 격주 체크 미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타임라인 공유: 프로젝트 매니저는 타임라인 툴 또는 간트 차트로 일정 예측을 공유하여 모든 팀 멤버가 같은 정보를 확보하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특정한 공식을 사용하여 타임라인을 계산하는 크리티컬 패스 분석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은 더 나은 우선순위 지정, 효율성 증대, 조직 내에서의 명확성 확보를 위해 프로세스를 식별하고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해결해야 하는 과제
프로젝트 관리는 복잡한 일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자는 제품 매니저와 마찬가지로 비슷한 어려움에 직면하곤 합니다. 차이점은 프로젝트 매니저는 제품의 문제가 아닌 프로젝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력한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해결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리스크 소유 및 추적: 프로젝트 매니저는 잠재적인 프로젝트 리스크를 추적하고 완화하기 위해 리스크 관리 대장의 소유를 담당합니다.
- 계획대로 프로젝트를 진행: 더 포괄적인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려면 프로젝트 타임라인과 결과물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제품 매니저 및 프로그램 매니저와의 협력: 프로젝트 매니저는 다른 팀과 긴밀히 협력하여 다양한 이니셔티브 간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 프로젝트 변경 사항에 대한 문제 해결: 리스크 추적과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매니저는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이를 추적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 최신 시장 트렌드 파악: 프로젝트 매니저는 새로운 툴과 리소스를 미리 파악하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팀 효율을 개선해야 합니다.
현재 업무
- 리스크 소유 및 추적: 프로젝트 매니저는 잠재적인 프로젝트 리스크를 추적하고 완화하기 위해 리스크 관리 대장의 소유를 담당합니다.
- 계획대로 프로젝트를 진행: 더 포괄적인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려면 프로젝트 타임라인과 결과물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제품 매니저 및 프로그램 매니저와의 협력: 프로젝트 매니저는 다른 팀과 긴밀히 협력하여 다양한 이니셔티브 간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 프로젝트 변경 사항에 대한 문제 해결: 리스크 추적과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매니저는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이를 추적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최신 시장 트렌드 파악: 프로젝트 매니저는 새로운 툴과 리소스를 미리 파악하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팀 효율을 개선해야 합니다.- 프로덕트 개선&수정하는 프로젝트 관리
- 고객사 문제 관리 - 빠르게 문제 원인 파악을 하고, 해결책을 고민해서 내부 엔지니어 팀에게 전달합니다. - 이때 자주 문의하는/일어나는 이슈의 원인을 쉽게 파악하기 위해 내부 문제 트리아지용 런북을 만들어서 서포트 팀에서 기술적인 문제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합니다.
MSA 프로덕트 환경에서 또 많이 필요하게 된 역할로 PgM(프로그램 매니저)을 들 수 있습니다. MSA 기반 프로덕트에서 잘 만들어진 서비스들은 여러 다른 서비스 또는 다른 프로덕트에서도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 채팅, 평점 등) 각 서비스들은 다른 프로덕트에 맞게 기능을 개선·수정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빈번히 발행합니다. 여러 연관성 있는 프로젝트의 모음을 프로그램이라 부르고 이 프로그램의 비지니스 영향도를 고려한 의사결정을 PgM(프로그램 매니저)이 맡습니다. 과거 PgM이 오랜 PM 경력을 기반으로 기업 및 조직의 대형 프로젝트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했다면 지금은 다양한 소규모 프로젝트의 PM까지 맡으면서 전방위적 역할을 담당합니다. 서비스를 담당하는 데브옵스팀과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고 기술적 결정을 많이 해야 하기 때문에 테크니컬 프로그램 매니저라고도 불립니다.
업계 동향
Project manager
시간과 원가, 그리고 품질 (Scope)을 관리하여 제한된, 또는 약속된 날짜에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예산을 준수하며 합당한 품질 기준을 맞추는 것이죠. 프로젝트의 리더로서 프로젝트의 모든 프로세스를 이끌어야 하고 고객 대응 및 문제 해결의 책임자입니다. 비지니스 기회를 재빨리 잡아내고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민첩한 대응을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https://www.samsungsds.com/kr/insights/sw_pm.html)
부록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s
역할: 매출보다는 비용 경감을 중시해야 하고, 고객 획득보다는 가치 전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효과적인 PMO의 특징
효과적인 PMO의 존재 이유는 단 하나다. 고객들을 위해 많은 것을 개선하고, 이들의 일상을 더 편하게 만들어주고, 생산성을 높여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명확하면서도 잘 연결된 가치 제안을 해야 한다. PMO는 프로젝트를 정확히 이행하고, 고객이 자신들의 방향 제시 아래 더 나은 성과를 구현할 수 있음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원문보기:
https://www.ciokorea.com/news/18910#csidxa57dbd1399d6ba9bbbb7fccfced5f87
PPM: Product Program Manager
- 제품 기능 정의 & 팀 관리 프로젝트 실행 - 분석, 개발, 기획 전담
- 제품 출시
- 제품 트레이닝
- 제품 버그 관리
- 개발 진행상황 모니터링, 이해관계자에게 프로젝트 업데이트 전달 PM에게 소통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