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enjoy our life

새로운 KPI vs 경험적 가설 확인 본문

Projects/Data Analysis

새로운 KPI vs 경험적 가설 확인

IT파스칼 2021. 7. 9. 08:23

제약회사 한**품, L**학

 

한**품

RFM 

Recency – How recently did the customer purchase?
Frequency – How often do they purchase?
Monetary Value – How much do they spend?

자주 아프고, 최근에 아프고, 누가 많이 샀는지 - 지역
날짜 빈도 구매양 r+f = m 
고객이 얼마나 자주 많이 샀는지
최근 나열, 자주, 많은 양 나열 

약품 마다 매출액 예측 

 

Top-down Approach

병원 약국 매출은 약품 수요가 처방병원과 매핑이 되지 않아 주변 야국에서 발생하여 영업효과 분석 어려움

-> 시장 조사 샘플링

 

온라인 - 적정 재고율 (모니터링 체계), 체계 품목 우선순위, 계정성 파악 , 변동성 품절 예상 

 

주로 Ubist 자료 활용 - 영업쪽에서 실적예상을 하면 Ubist 에 대한 결과가 나오면 성과 입증

심평원자료 / 이후 보안 자료 활용

상관정도

기간: 과거 3년 데이터

데이터 품질 이슈가 있었다. 

관심있는 브랜드 1 선정 - 이슈파악 보안

매출성과 정의ㅣx정의 마켓, 전체 볼륨?, 영업사원 달성률?, 어떤것을 볼거냐, 상관요소, indication 선행지표

1. 스콥

2. 데이터 수입이 없는 상태

3.

 

 

 

L**학

 

데이터 정보

매출 성과 상관관계: 처방데이터 실적인증 - 검사

영업 사원이 매출성과 자율성으로 3개월치 입력

 

경험적 가설 확인

목표: 매출 성과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선행지표 발굴

1. Data 정의 (선행지표)

   - 영업/Marketing Activity

   - 제품 Cycle

   - 경쟁사 활동

   - 환경적 요소

 

2. KPI 범위

  - 사업부전체 또는 브랜드전체

  - 권역, 시도, 시군구: 지역마다 차이나는 투자금- 성과: 캠패페인 효과

  - Account, Customer: 성과금 (성과 집계)

  - 영업팀, Market Research (MR)

  - Specialty(전공)

 

 

데이터 정보 사이트

- Hira.or.kr (건강정보험심사평가원)

- Ubist

- CSD (세지딤스트레이티직데이터)

 

 

CSD관계자는 "약가인하 시행으로 영업사원들의 방문 형태나 방문건수에 상당한 변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프로덕트 콜과 해피콜 흐름을 면밀히 살펴보면 MR 영업활동 흐름을 보다 자세히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http://www.dailypharm.com/Users/News/SendNewsPrint.html?mode=print&ID=160553 

 

[데일리팜] 일괄인하 시행후 영업사원 단순방문 해피콜 감소

일괄 약가인하 시행과 맞물려 영업사원들의 방문 형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4월 약가인하 시행에 따라 영업사원들의 해피콜(단순 인사차방문)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사원들의

www.dailypharm.com

 

 

1. 백그라운드 이해

2.

'Projects > Data Analy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적 데이터 & 정적 데이터 란?  (0) 2021.06.21
Comments